default_setNet1_2

경마 레이팅 제도가 뭐지?

기사승인 2019.08.20  12:08:18

공유
default_news_ad1
article_right_top
ad27

한국마사회 렛츠런파크 제주는 레이팅 기반 경주시스템 도입 1주년을 맞아, 이달 21일 조교사 등을 대상으로 제도 설명회를 개최한다.

레이팅이란 핸디캐퍼가 경주 결과를 바탕으로 경주마 능력을 수치화한 것을 말한다. 레이팅에 따라 유사한 능력의 경주마들을 수준별 경주에 편성하고, 핸디캡 부담중량을 결정하는 방식이다. 제주경마 레이팅은 한국마사회 홈페이지를 통해 매주 토요일 경마종료 후 발표한다. 발표되는 경주마 레이팅에 따라 제주마는 1등급부터 6등급까지, 한라마는 1등급부터 4등급까지 등급이 조정되고 레이팅이 비슷한 말끼리 편성되도록 분류하여 레이팅 1 차이 당 0.5㎏의 부담중량 차이(레이팅이 낮을수록 가볍게)를 둔다.

레이팅 시스템 도입 이전 제주경마는 순위에 따라 일괄적으로 부여되던 승급점수로 인해 하나의 경주에 능력이 현격히 뛰어나거나 부족한 경주마가 같이 출전해 경주의 박진감이 떨어진다는 문제가 발생한다고 판단, 경주박진감, 우승마 평균 기록 등 구체적인 경주기록 향상을 위해 ‘18년 8월 31일 전격적으로 레에팅 시스템을 도입한 것이다.

렛츠런파크 제주 관계자는 “레이팅 기반 등급체계를 도입·시행 이후 경주질의 측정기준으로 흔히 사용되는 1∼5위 도착차가 금년 7월말 기준 그 평균치가 전년 동기에 비해 약 0.8마신 단축되었다”며 “레이팅 제도를 더욱 정교하게 운영해서 제주경마의 질적 향상 기조가 유지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제주레저신문 leisuretimes@leisuretimes.co.kr

<저작권자 © 제주레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